정형외과&통증의학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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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분야-자녀문제

자녀 

청소년왕따
집단따돌림이란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아이를 속한 집단에서 소외시키며 인격적으로 무시하거나 음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행위를 말합니다. 초‧중‧고교생의 네 명중 한 명은 왕따를 경험할 정도로 아이들에게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따돌림 받는 아이들은 또래들에게서 적극적인 또는 은근한 배제나 축출을 당하는 과정에서 날마다 굴욕감을 느낍니다. 이 당혹감은 심각한 상처와 고통으로 아이에게 남습니다.
또래 친구에 의한 계속적인 따돌림과 거부는 아이를 고립시키고 스스로에 대해서 자신감이 떨어지고 우울해 지는 등 지속적인 불안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고립은 긍정적인 대인관계 경험을 차단하여 아이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 자체를 방해합니다.

게임중독, 스마트폰중독
인터넷 중독에 빠지면 먼저 시간감각이 없어집니다. 낮과 밤의 구분이 모호해지며 사용시간을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그만해야겠다는 시도는 매번 실패하다가 결국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소년의 경우, 컴퓨터 사용시간을 놓고 가족과 갈등을 일으키고, 폭언과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등 반항적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요즘은 스마트폰을 통해 더욱 몰두하게 되어 심각한 장애들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갈등, 우울감이나 불안감이 강해질 때 인터넷에 접속하면 기분이 나아지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조절 실패로 인한 좌절감 등이 우울감을 악화시키고 자존감을 낮춰 더욱 인터넷에 몰두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또한 오랫동안 사용하여 현실세계에서 해야 할 학업, 대인관계가 줄어들고 출석을 못하거나 신체적인 증상까지 생기는 심각한 문제로 발전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학교폭력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날이 갈수록 그 심각성이 더해 가고 있고 학교폭력으로 인한 상처와 후유증은 깊고 오래 지속됩니다. 학교 폭력을 겪었던 아이들은 그 후유증으로 성인이 되어서도 대인관계 미숙과 함께 심각한 우울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피해자들에게서 흔히 드러나는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서 학교생활이 힘든 채 마음문을 닫아 버리고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습장애
아이의 연령과 지능 지수에 비해서 현저하게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를 이야기하며 영역에 따라서 읽기 장애, 쓰기 장애, 수학능력 장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들은 청소년기에 학교를 중도 포기하게 되는 확률이 일반 청소년에 비해 1.5배 높고, 성인이 되어도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비율이 증가하므로 학습장애에 대해서 빠르게 찾아내고 적절히 치료해 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학교거부증
학교에 간다는 것은 대체적으로 어린 아이들에게는 흥분되고 즐거운 사건입니다. 하지만 어떤 아이들에게는 학교를 간다는 것 자체가 공포나 불안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월요일 아침에 깨어나서 복통을 호소하여 부모가 학교를 안가도 허락해주면 집에서 쉬면서 이러한 복통이 나아지는 경우입니다. 즉, 정서적, 심리적 원인을 가진 신체 증상 때문에 결석이나 조퇴가 반복되어 나타나는 경우를 학교거부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항, 품행장애
부정적이고 적대적이며 반항하는 태도가 지속되어 기능의 저하가 있는 경우를 말하는데 화를 잘 내고 어른들과 논쟁하려 들고 규칙에 순종하기를 거부하고 자신의 잘못에 대해서도 다른 사람 탓을 하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집에서만 이런 모습을 보이고 학교나 또래와는 잘 지내는 경우가 많으며 때로는 집 밖에서만 행동상의 문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반항장애 아이들은 대부분 저절로 좋아지기 보다는 후에 품행장애 문제까지 나타나거나 물질 남용의 문제가 나타나거나 우울증등이 함께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조기 발견과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부모자녀갈등
세대차이로 인해 부모자식간에 괴리가 발생할 수 있는데 부모는 자녀의 태도나 생활방식이 자신과 다르므로 간섭을 하게 되고 자녀는 이해받지 못한다고 여기며 부모의 간섭등이 부당하다고 여기게 되면서 갈등이 존재하게 됩니다.

ADHD아동의 부모상담/코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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